컨텐츠 바로가기


HOW TO MEASURE

 

어떤 아이템이든 제품의 사이즈를 측정하는 법이 조금씩 다르고, 심지어 브랜드 별로도 각기 다른 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적어도 제가 만드는 제품에 대한 사이즈 측정은 저의 방법과 동일하도록 여러분들께 알려드리기 위한 카테고리를 만들었습니다.
이번에는 티셔츠와 같은 져지류(jesrseys) 제품의 사이즈를 측정하는 법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우선 져지 제품도 다른 인너(inner)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입어서 측정하는 것 보다 제품을 평평한 곳에 펼쳐 놓고 재시는 것이 좋습니다.

 

져지 원단은 기본적으로 스트레치(strech)가 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얼마든지 늘리거나 줄여서 사이즈 측정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들쭉날쭉한 사이즈 측정을 예방하기 위해선 제품을 적당히 톡톡톡 두드리면서 바르고 납작하게 펴주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럼 먼저 어깨 너비를 측정합니다. 어깨의 양끝점까지의 길이를 직선으로 측정합니다.
뒷목 중심선을 지나서 약간 휘어지게 재기도 하지만 이러나 저러나 큰 차이는 없습니다.

 

양쪽 겨드랑이(armpit)부분을 확실하게 평평하게 만들고서 양끝의 길이를 재고, 그 수치에 두배를 하면 가슴둘레가 나옵니다.

 

허리둘레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도 있으므로 그냥 밑단을 잽니다. 밑단의 양끝을 확실히 평평하게 만든 후, 측정!

 

져지 제품은 기장(총장)을 어깨의 가장 높은 점을 기준으로 밑단까지의 수직으로 내려오는 길이를 잽니다.
우븐(woven) 제품과는 약간 다른 부분이기도 하니까 주의를 해주세요!^^

 

이제 소매 부분의 사이즈를 측정합니다. 몸판과 마찬가지로 겨드랑이 부분을 비롯해서 납작하게 잘 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억지로 당겨서 늘리거나 하면 왜곡된 수치가 나오게 된답니다.

 

소매통은 겨드랑이 끝점에서 소매 기장의 수직 방향으로의 폭을 재고, 그 수치에 두배를 곱하면 됩니다.

 

소매 기장은 암홀의 가장 높은 부분(대략 어깨 끝점)에서 소맷단까지의 길이를 직선으로 측정합니다.

 

소매 부리(소맷단)는 납작하게 눌러서 양끝의 길이를 잰 후, 곱하기 2를 하면 둘레가 나옵니다.
져지 제품은 통상적으로 목부분의 너비와 깊이도 함께 측정하지만, 그건 디자인 상의 비밀(?)이므로 그냥 입어서 느껴주시길 바랍니다!
이상, 져지 제품의 사이즈 측정법이었습니다!
항상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