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HOW TO MEASURE

 

어떤 아이템이든 제품의 사이즈를 측정하는 법이 조금씩 다르고, 심지어 브랜드 별로도 각기 다른 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적어도 제가 만드는 제품에 대한 사이즈 측정은 저의 방법과 동일하도록 여러분들께 알려드리기 위한 카테고리를 만들었습니다.
이번에는 셔츠와 같은 인너(inner) 제품의 사이즈를 측정하는 법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우선 인너 제품은 입어서 측정하는 것 보다는 제품을 평평한 곳에 펼쳐 놓고 재시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가슴둘레(상동)는 양쪽의 겨드랑이(armpit) 끝점까지의 길이를 측정하여 2배를 곱합니다.
억지로 당겨서 사이즈를 늘려 재면 안되지만, 적당히 좌,우로 당겨서 등판쪽이 겹치거나 하지 않도록 잘 펼쳐서 재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찬가지로 허리 둘레는 제품의 허리선 중, 가장 오목하게 들어간 부분을 측정합니다.
제품마다 허리선의 위치를 일일이 구분하기는 어려우므로 그냥 가장 날씬한 부분을 허리로 보시고서 재면 됩니다.

 

셔츠류의 밑단은 대부분 곡선으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옆선의 트임이 시작되는 부분(일반적으로 gusset이 달린 부분)에서 양끝의 길이를 재면 된답니다!

 

그리고 이제 제품을 뒤집어서 양 어깨의 가장 높은 부분의 좌,우로 어깨 너비를 측정합니다.
원래 저는 어깨 너비를 잴 때, 한쪽 어깨의 끝점에서 시작하여 뒷목 중심선을 통과하여 반댓쪽 어깨 끝점까지의 길이를 잽니다.
하지만 그렇게 통과를 하거나 말거나 측정 수치에는 커다란 차이가 없기 때문에 인너의 경우는 그냥 직선으로 재는 편 입니다.

 

그럼 이제 중요한 기장(총장)을 측정합니다. 우선 그 시작은, 뒷목 둘레선의 중심입니다.
칼라와 칼라 밴드를 제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제품이든 제품의 기장을 측정 할 때에는 뒷목선이 기준이 된답니다!

 

그리고 아래(수직)로 주~욱 내려서 측정하면 기장이 나옵니다!

 

그리고 셔츠의 경우는 가장 중요한 목둘레! 자를 안대고서 사진을 찍어버린 실수를...
일단 목둘레 측정의 중요한 포인트는 사진처럼 단추를 채워서 둘레를 일자로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서 길이를 잰 후, 그 수치에 두배를 곱하면 목둘레 사이즈가 나온답니다.

 

이제는 소매로 넘어가서, 이 사진은 소매통을 측정하는 모습입니다.
겨드랑이 부분을 잘 펴서 소매가 완전히 납작하게 되도록 만들어 주신 다음, 겨드랑이 점에서 소매 기장선에 대하여 수직으로 잽니다.
역시 곱하기 2를 해주시면 소매통의 둘레 사이즈를 알 수 있습니다.

 

소매 기장은 암홀 라인의 가장 높은 부분(어깨의 끝점)에서 커프스 끝까지의 길이를 측정하면 됩니다.
셔츠과 같은 인너 아이템의 경우는 그냥 직선으로 재시면 됩니다.(아우터의 경우는 소매가 많이 휘어 있기 때문에 방법이 조금 다릅니다.)

 

마지막으로 커프스 둘레(소매 부리)는 단추를 온전히 채우고서 납작하게 눌러 길이를 잰 후, 두배를 해주시면 된답니다!
더 세세한 부위의 측정은 제품을 만드는 과정에 더 많이 필요하지만, 제품을 선택하시는 것에 있어서는 아마 충분하리라 예상합니다.
이상, 셔츠(인너) 제품의 사이즈 측정법이었습니다!
항상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