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HOW TO MEASURE

 

어떤 아이템이든 제품의 사이즈를 측정하는 법이 조금씩 다르고, 심지어 브랜드 별로도 각기 다른 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적어도 제가 만드는 제품에 대한 사이즈 측정은 저의 방법과 동일하도록 여러분들께 알려드리기 위한 카테고리를 만들었습니다.
이번에는 하의류 제품의 사이즈를 측정하는 법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하의류도 입어서 측정하는 것 보다는 제품을 평평한 곳에 펼쳐 놓고 재시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허리 둘레는 바지를 바닥에 두면 통상적으로 앞밑위 길이가 더 짧기 때문에 역삼각형 모양을 그리게 됩니다.
그래서 약간 억지로 앞밑위를 잡아 올려서 뒷허리선과 거의 일직선이 되도록 맞춰줍니다.

 

그런 다음 단면의 길이를 측정한 후 2배를 하면 제품의 허리 둘레가 나옵니다.
몸의 허리 둘레보다 바지의 허리둘레가 훨씬 큰 것이 정상입니다.
몸통의 가장 오목한 부분이 허리이지만 실제로 바지가 몸에 걸쳐지는 곳은 그보다 아래인 골반 정도의 부분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하이웨이스트 라인의 팬츠라면 물론 실제 몸통의 허리둘레와 거의 비슷하겠지만요.

 

엉덩이 둘레는 바지를 납작하게 놓고서 엉덩이 줄레라고 생각되는 부분에서 가장 폭이 넓은 곳을 재시면 됩니다.
보통 그 라인이 정확히 일자가 되기는 어렵기 때문에 가운데 플라이(fly) 부분에서 살짝 각을 꺾습니다.

 

그래서 아주 사알짝 'V(브이)'자를 그리면서 측정을 하시고 두배를 하시면 엉덩이 둘레가 나옵니다.
위 사진의 경우는 102~103cm정도의 둘레로, 살짝 슬림한 핏의 수치입니다.

 

허벅지 둘레는 가랑이를 벌려 한쪽 다리를 들어 반대쪽 다리를 완전히 평평하게 만든 뒤,
가랑이(왼쪽 엄지 손톱 부분)부터 바깥쪽 라인까지 수평으로 측정을 하시면 됩니다. 역시나 곱하기 2를 하시면 둘레가 나옵니다.
위의 경우는 약 64cm정도가 나오는 것 같습니다.

 

무릎 둘레를 측정하는 방법은 일단, 가랑이에서 인심(inseam)을 타고 약 33센티 정도 내려온 지점을 찾아주세요.
33센트는 남성 제품 기준으로, 여성은 약 28~30센티 사이이지만 제품을 선택하시는 부분에선 그리 크게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아무튼 가랑이에서 33센티 내려온 그 높이에서 수평으로 폭를 재시면 그 부분이 바로 무릎 둘레가 된답니다!
통상적으로 팬츠는 앞판의 폭이 좁고 뒷판의 폭이 넓기 때문에 항상 뒷판에서 숨은 원단이 울어있지 않은 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밑단도 역시 납작하게 만들고 길이를 잰 다음 두배를 해주시면 됩니다. 위의 경우는 37cm의 밑단 둘레를 가졌네요~^^

 

앞밑위 길이는 앞중심의 허리선 끝에서 가랑이 절개선까지의 길이입니다!

 

뒷밑위는 뒷판 허리선부터 가랑이 까지의 길이이구요! 위의 경우는 약 41cm의 뒷밑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총장!
바깥쪽 허리끝에서 밑단 끝까지의 길이가 통상적으로 '총장'이라는 개념입니다.
하지만 팬츠류는 종종 '인심(inseam)'의 길이로 사이즈를 안내해드리기도 한답니다.
인심은 가랑이 끝에서 밑단 끝까지의 길이를 측정하시면 됩니다.
통상적으로 데님의 경우에 인심의 사이즈로 주로 안내를 드리는 편입니다!
이상, 팬츠류 제품의 사이즈 측정법이었습니다!
항상 정말 감사합니다.^^